2025년에는 신규 개통된 철도 구간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중앙선, 동해선, 서해선의 신규 개통구간을 중심으로 그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중앙선 개통 구간
중앙선(안동-영천) 개통
2025년 1월 17일, ITX-마음 1201 열차를 타고 청량리에서 부전까지 이동했습니다. 중앙선은 경부선의 보조간선으로 개발되어 준고속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청량리와 영주 간의 소요 시간이 1시간 31분으로 단축되어 많은 승객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교통 개선은 연선 지역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영주와 같은 지역은 접근성이 향상됨에 따라 더욱 많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KTX 개통 이후 주말에 방문객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동해선 개통 구간
동해선(영덕-동해) 경험
동해선은 2025년 1월 17일에 부전에서 강릉까지의 구간을 이용했습니다. 새로 건설된 이 노선은 바다를 즐길 수 있는 경치를 제공하지만, 좌석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다를 바라보려면 좌석번호가 D로 끝나는 좌석을 선택해야 합니다.
철도 이용 시 주의사항
차내 식음료 판매가 없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번 여행에서도 사전에 음식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불편을 겪었을 것입니다. 동해바다의 멋진 경치를 즐기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수입니다.
서해선 개통 구간
서해선(서화성-홍성) 개통
2025년 1월 19일에는 서화성에서 홍성까지의 구간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구간은 아직도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당혹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역 접근이 불편하고, 승강장 스크린도어 문제로 인해 일부 열차만 이용 가능했습니다.
환승 문제
서해선의 열차 배차 간격이 길어 환승이 불편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하루 4왕복의 배차에도 불구하고, 다른 노선으로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향후 개선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1: 중앙선의 주요 혜택은 무엇인가요?
중앙선은 영주와 청량리 간의 소요 시간을 단축시켜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질문2: 동해선 이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차내 식음료 판매가 없어 미리 음식을 준비해야 하며, 좌석 선택 시 바다 방향을 확인해야 합니다.
질문3: 서해선의 환승 문제는 어떤가요?
서해선의 환승이 불편하여 최소 1시간 이상의 대기 시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4: 중앙선의 역사적 변화는 어떤가요?
중앙선의 개통으로 인해 예전보다 많은 승객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역 접근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질문5: 동해선의 주요 경관은 어떤 것이 있나요?
동해선에서는 아름다운 바다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구간이 많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