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수신료 해지 및 TV 없는 집 시청료 제외 신청 안내



TV 수신료 해지 및 TV 없는 집 시청료 제외 신청 안내

이사를 하면서 TV를 없애게 되어 TV 수신료를 납부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TV 수신료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있지만, TV를 시청하지 않는데 지속적으로 요금을 납부하는 것은 낭비처럼 느껴집니다. 아래를 읽어보시면 TV 수신료 해지 및 제외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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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수신료 납부 요건

수신료 납부 의무

현행 방송법 제64조에 따르면, TV를 소유한 자는 수신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TV가 없는 경우에는 수신료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TV가 없으면 수신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TV와 모니터의 차이

TV 수상기는 방송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튜너를 포함한 장비로 정의됩니다. 반면, 모니터는 방송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TV 수상기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HDMI를 통해 연결된 PC 모니터는 TV 수상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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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료 해지 방법

한국전력을 통한 해지

한국전력을 통한 수신료 해지 방법은 분리납부 신청으로, 이를 통해 TV 수신료를 전기요금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전기요금을 자동이체로 설정한 고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한전 온라인 고객센터 접속: 한전ON
  2. 신청 조건:
  3. 자동이체 설정 필수
  4. 전기요금 납기 4영업일 전까지 신청해야 함
  5. 신청 후 처리: 분리납부 신청 시 SMS로 별도 계좌 안내

KBS 홈페이지를 통한 해지

KBS 홈페이지에서도 TV 수신료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절차를 따라주시면 됩니다.

  1. KBS 수신료 웹페이지 접속: KBS 수신료
  2. 회원가입 후 신청:
  3. ‘TV 등록/변경 신청’ 클릭
  4. ‘TV 말소 신청’ 선택 후 고객번호 입력
  5. 결과 확인: 신청 후 KBS 측에서 연락이 올 것입니다.

주의사항 및 추가 정보

  • 분리납부 신청은 1회만으로 계속 유효하며, 취소 원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 하나의 고객번호에 여러 개의 TV가 등록된 경우, 분리납부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TV를 소유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신료가 면제되므로, 잊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TV가 없는 경우에도 수신료를 내야 하나요?

TV가 없는 경우에는 수신료를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신료 면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분리납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한전 고객센터를 통해 전기요금을 자동이체로 설정한 후, 온라인에서 분리납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KBS에 TV 말소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KBS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TV 말소 신청을 선택하고 고객번호를 입력하여 진행합니다.

해지 후 언제 결과를 알 수 있나요?

KBS에서 신청 후 보통 며칠 이내에 연락이 오며, 당일에 해지가 완료될 수 있습니다.

분리납부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는?

하나의 고객번호에 여러 TV가 등록된 경우에는 분리납부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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